저주의 나무 십자가와 보혜사 성령
[마 27:11~26]
11 예수께서 총독 앞에 섰으매 총독이 물어 가로되 네가 유대인의 왕이냐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네 말이 옳도다 하시고
12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에게 고소를 당하되 아무 대답도 아니하시는지라
13 이에 빌라도가 이르되 저희가 너를 쳐서 얼마나 많은 것으로 증거하는지 듣지 못하느냐 하되
14 한 마디도 대답지 아니하시니 총독이 심히 기이히 여기더라
15 명절을 당하면 총독이 무리의 소원대로 죄수 하나를 놓아 주는 전례가 있더니
16 그때에 바라바라 하는 유명한 죄수가 있는데
17 저희가 모였을 때에 빌라도가 물어 가로되 너희는 내가 누구를 너희에게 놓아 주기를 원하느냐 바라바냐 그리스도라 하는 예수냐 하니
18 이는 저가 그들의 시기로 예수를 넘겨준 줄 앎이러라
19 총독이 재판 자리에 앉았을 때에 그 아내가 사람을 보내어 가로되 저 옳은 사람에게 아무 상관도 하지 마옵소서 오늘 꿈에 내가 그 사람을 인하여 애를 많이 썼나이다 하더라
20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이 무리를 권하여 바라바를 달라 하게 하고 예수를 멸하자 하게 하였더니
21 총독이 대답하여 가로되 둘 중에 누구를 너희에게 놓아 주기를 원하느냐 가로되 바라바로소이다
22 빌라도가 가로되 그러면 그리스도라 하는 예수를 내가 어떻게 하랴 저희가 다 가로되 십자가에 못 박혀야 하겠나이다
23 빌라도가 가로되 어찜이뇨 무슨 악한 일을 하였느냐 저희가 더욱 소리질러 가로되 십자가에 못 박혀야 하겠나이다 하는지라
24 빌라도가 아무 효험도 없이 도리어 민란이 나려는 것을 보고 물을 가져다가 무리 앞에서 손을 씻으며 가로되 이 사람의 피에 대하여 나는 무죄하니 너희가 당하라
25 백성이 다 대답하여 가로되 그 피를 우리와 우리 자손에게 돌릴찌어다 하거늘
26 이에 바라바는 저희에게 놓아 주고 예수는 채찍질하고 십자가에 못 박히게 넘겨주니라
하나님은 세상을 사랑하셨다.
하나님께서 세상을 사랑하심은 세상이 하나님을 사랑했다거나
하나님의 사랑받을 만한 언행심사가 있었기 때문이 아니요,
세상은 죄 아래서 죗값으로 인해 당할
사망과 지옥의 형벌로 멸망할 수밖에 없는 그것뿐이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절망적인 영육 간의 불행을 해결하여
고통 없는 천국에서 하나님과 함께 영원히 살게 하려
인류를 구원하신 것이다.
하나님은 멸망하는 세상을 구원하시려 자신의 독생자를 주셨으니
그가 육신을 입고 세상에 오셔서 온갖 고난을 받으시고
저주의 나무 십자가에서 피 흘려 죽으셔서
죗값으로 당해야 할 사망을 담당하심으로
인류의 죄를 대신하신 것이다(요3:16, 사53:5~6).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거하실 때에
하나님의 아들을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하는 신성 모독죄로 죽이기로 결의한
장로와 제사장과 서기관과 바리새인과 유대인들 앞에서
그 시대 최고의 권세자인 총독 빌라도마저 민란이 두려워서
죄 없으신 예수 그리스도에게 감히 무죄판결을 할 수 없었던 것이다(마27:22~24).
만약에 빌라도가 예수 그리스도를 무죄로 판결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죽지 않으셨다면
인류는 죄와 사망과 지옥의 신세를 영원히 면치 못했을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는 인류를 구원하기 위하여
인류의 죄를 짊어지고 반드시 죽으셔야만 했던 것이다.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는
그 시대 최고의 권세 있는 재판장 빌라도라 할지라도
그 사람의 변호를 받지 아니하시고
오직 성령의 변호를 받으셔서
자신이 십자가에서 죽은 것이 인류 구원을 위해
인류의 죄를 짊어지고 죽은 것이고
예수 자신은 무죄임을 입증하기를 바라신 것이다(요8:18, 요5:36~38).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실 때
십자가는 행악자만 처형했던 저주의 나무였다(눅23:32~33).
가장 행악하던 저주받을 사람만 못 박아 죽이는 형틀이었던 것이다.
그 시대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죽인 자들은
예수를 좇던 모든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병 고치고 귀신 쫓으며 죽은 자를 살리시고
가난한 자들의 친구로서 천국 복음을 전하셨던 예수에 대한 기억을
죄인 중의 죄인 괴수로, 십자가에서 처형된 저주받은 예수로
기억시키려 했던 것이다.
그러나 주님은 ‘성령이 오시면 그가 나를 인류를 죄에서 구원한
구세주로 증거하여 알게 하실 것’이라고 하셨다(요15:26, 고전12:3).
그러므로 십자가는 예수 그리스도를 죄 있다 저주하여 죽였으나
성령은 예수 그리스도를 죄 없는 구세주라 하셨으니,
곧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은
‘죗값은 사망’이라는 법대로 인류의 죄를 대신하심이요,
성령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삼일 만에 살리심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죄 없으심을 확증하신 것이다(롬8:10~11).
그러므로 성령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잠시라도 오해하고 망각했던 과거의 기억들을
우리 안에 성령이 강림하셔서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하심을
확실하게 기억하게 하신다.
성령은 예수 그리스도를 기억나게 하는 영이시다.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의 은혜는
오직 성령으로만 알고 경험할 수 있는
단 하나의 길인 것이다(고전12:3).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변호자, 곧 보혜사는 오직 성령님뿐이시다.
예수께서는 부활하시고 승천하기 직전에 제자들에게
“성령이 임하시면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행1:8)고 하셨다.
제자들과 수많은 사람들이 처음부터 예수와 함께 살았고
또한 수많은 병자들은 예수로부터 치료와 이적으로 큰 은혜를 입었다.
그러나 그들은 예수께서
저주의 나무 십자가에 달려 피 흘려 죽으시는 현장에서
혹시라도 예수를 안다는 것 때문에
예수와 같은 저주가 자신에게 미칠까 봐
제자들까지도 다 도망치는 사태를 초래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마가 다락방에 성령이 임하시는 순간부터
예루살렘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하심이 증거되었으니
오직 예수 그리스도는 성령으로만 증거되고
성령의 소리를 들어야만 예수를 알고 믿고 전하게 되는 것이다(행2:38~42).
그러므로 교회는 성령으로 세워지고
성령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되어야 한다(행20:28).
사랑하는 연세가족이여,
보혜사 성령의 역사가 없이
어떻게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를 알 수 있겠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의 복음을 전해 주시는 성령의 증거가 없으니
어떻게 듣고 알고 믿고 구원받을 수 있겠는가!
그러므로 성령으로 예수를 알고 믿고 구원받아
내가 받은 구원의 복음을 다시 성령으로 전하여
제자와 같이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되자.
그리고 성령으로 예수를 알고 믿고 구원받은 것을
진심으로 감사하고 또 감사하자.